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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정보

자동차용 윤활유 FAQ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Q. 왜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합니까?

A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떨어집니다. 한 번 떨어진 성능은 엔진을 더 이상 제대로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작동 부품에 윤활유를 바르는 것 외에도, 피스톤과 실린더에서 연소 부산물을 옮겨줍니다. 또한 엔진이 가열되고 냉각되면서 생기는 적은 양의 물도 처리하며, 흡기 시스템을 통해 엔진에 유입되는 먼지들을 모아줍니다. 그리고 물과 다른 오염물질간에 생기는 산성물질도 처리해줍니다. 심지어 연료나 냉각제가 새서 오일 시스템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를 운전할수록, 엔진오일의 오염 정도는 심해집니다. 오일 필터는 아주 작은 입자들을 제거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오일 첨가제가 떨어져 오일이 산화되거나 끈적해집니다. 이 때 오일은 더 이상 그 역할을 할 수 없으므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오염과 첨가제 고갈시기는 차량에 따라 다릅니다. 다양한 운전 상황은 오일의 유효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요소로는, 점화 장치, 연료 분사 또는 내연기관 조정의 정밀함, 에어 클리너 서비스 그리고 엔진의 전반적인 상태가 있습니다.
오일은 오염 정도로 인해 엔진 손상이 일어나기 전에 교체해야 합니다. 개인 운전자가 오염 정도가 너무 심한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권장 오일 교체 간격을 알려줍니다. 이런 교체 권장 사항은 모델 연식과 제조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권장된 간격과 운전거리 제한도 자동차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따라 다릅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오일을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엔진오일에서 점도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A : 점도란 흐름을 방해하는 액체의 저항 정도를 말합니다. 점도가 낮은 액체는 쉽게 흐르고 “묽다”고 말합니다. 물은 상대적으로 점도가 낮은 액체 중 하나입니다.  점도가 높은 액체는 주로 “진하다”고 표현합니다. 예를들면, 메이플 시럽은 상대적으로 점도가 높은 액체 중 하나입니다.

Q. 시동을 걸면 차에서 연기가 나는데, 무슨 이상이 있는 것입니까?

A 연기가 파란색 또는 검정색이면, 오일이 연료와 함께 연소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피스톤 링이 낡았거나 오일 점도가 매우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기가 검으면, 너무 많은 연료가 타고 있다는 뜻입니다. 


연기가 하얗다면, 연소되고 있는 차가운 엔진과 배기 장치에 습기가 찼기 때문입니다. 


많은 양의 흰 연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냉각제가 새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 API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A 

엔진오일은 현재 2가지 문자로 된 코드로 분류합니다. 가솔린 엔진오일 카테고리는 S로 시작됩니다 (원래 “불꽃점화 Spark Ignition 엔진을 일컫는 말이지만 지금은 S를 “서비스 Service”로 연상합니다). 디젤엔진오일 카테고리는 C로 시작됩니다 (원래 “압축점화 Compression Ignition”를 일컫는 말이지만 지금은 C를 “상업용 Commercial”으로 연상합니다).

두 번째 오는 문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품질이 향상된 것을 나타내는 의미입니다. 다른 말로, 새로운 업계 품질 기준이 세워지면, 알파벳의 다음 문자가 사용됩니다. (SH 다음에 SJ로). “I”와 “K”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명칭과 혼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건너뛰게 되어 있습니다.

Q. 점도 지수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A 

점도 지수(VI)는 온도 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지는 오일의 점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점도 지수가 높을수록,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작습니다. 점도 지수는 실제 점도 또는 SAE 점도와는 관련이 없지만, 점도 변화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점도 지수는 보통 지표로만 사용됩니다. 

엔진오일을 위한 저온 펌핑 성능 테스트와 고온 마모 테스트 결과를 보는 것이 엔진의 성능을 판가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개, 멀티그레이드 오일 (0W-40, 10W-30 등)은 점도 지수가 높습니다. 모노그레이드 오일 (SAE 30, 40 등)은 점도 지수가 낮은 편입니다.

Q. 자동차의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일 양 부족, 오일 펌프의 고장, 오일 압력 센서 고장, 오일 시스템의 막힘 또는 오일에 거품 과다 발생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경우, 엔진을 재빨리 안전하게 꺼야 합니다. 오일 압력이 낮은 채 엔진을 계속해서 작동하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our partners link

(주)영일오엔씨
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2길 21, 코오롱디지털타워 11층 1101호
전화(代): 02-2693-5189 팩스: 02-2693-5902
Copyright(c) 2011 Youngil Oil & Chem co. Ltd. All Rights Reserved.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Q. 왜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합니까?

A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떨어집니다. 한 번 떨어진 성능은 엔진을 더 이상 제대로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작동 부품에 윤활유를 바르는 것 외에도, 피스톤과 실린더에서 연소 부산물을 옮겨줍니다. 또한 엔진이 가열되고 냉각되면서 생기는 적은 양의 물도 처리하며, 흡기 시스템을 통해 엔진에 유입되는 먼지들을 모아줍니다. 그리고 물과 다른 오염물질간에 생기는 산성물질도 처리해줍니다. 심지어 연료나 냉각제가 새서 오일 시스템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를 운전할수록, 엔진오일의 오염 정도는 심해집니다. 오일 필터는 아주 작은 입자들을 제거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오일 첨가제가 떨어져 오일이 산화되거나 끈적해집니다. 이 때 오일은 더 이상 그 역할을 할 수 없으므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오염과 첨가제 고갈시기는 차량에 따라 다릅니다. 다양한 운전 상황은 오일의 유효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요소로는, 점화 장치, 연료 분사 또는 내연기관 조정의 정밀함, 에어 클리너 서비스 그리고 엔진의 전반적인 상태가 있습니다.
오일은 오염 정도로 인해 엔진 손상이 일어나기 전에 교체해야 합니다. 개인 운전자가 오염 정도가 너무 심한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권장 오일 교체 간격을 알려줍니다. 이런 교체 권장 사항은 모델 연식과 제조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권장된 간격과 운전거리 제한도 자동차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따라 다릅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오일을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엔진오일에서 점도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A 점도란 흐름을 방해하는 액체의 저항 정도를 말합니다. 점도가 낮은 액체는 쉽게 흐르고 “묽다”고 말합니다. 물은 상대적으로 점도가 낮은 액체 중 하나입니다.  점도가 높은 액체는 주로 “진하다”고 표현합니다. 예를들면, 메이플 시럽은 상대적으로 점도가 높은 액체 중 하나입니다.

Q. 시동을 걸면 차에서 연기가 나는데, 
     무슨 이상이 있는 것입니까?

A :  연기가 파란색 또는 검정색이면, 오일이 연료와 함께 연소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피스톤 링이 낡았거나 오일 점도가 매우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기가 검으면, 너무 많은 연료가 타고 있다는 뜻입니다. 


연기가 하얗다면, 연소되고 있는 차가운 엔진과 배기 장치에 습기가 찼기 때문입니다. 


많은 양의 흰 연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냉각제가 새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 API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A :  

엔진오일은 현재 2가지 문자로 된 코드로 분류합니다. 가솔린 엔진오일 카테고리는 S로 시작됩니다 (원래 “불꽃점화 Spark Ignition 엔진을 일컫는 말이지만 지금은 S를 “서비스 Service”로 연상합니다). 디젤엔진오일 카테고리는 C로 시작됩니다 (원래 “압축점화 Compression Ignition”를 일컫는 말이지만 지금은 C를 “상업용 Commercial”으로 연상합니다).

두 번째 오는 문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품질이 향상된 것을 나타내는 의미입니다. 다른 말로, 새로운 업계 품질 기준이 세워지면, 알파벳의 다음 문자가 사용됩니다. (SH 다음에 SJ로). “I”와 “K”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명칭과 혼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건너뛰게 되어 있습니다.

Q. 점도 지수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A :  

점도 지수(VI)는 온도 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지는 오일의 점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점도 지수가 높을수록,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작습니다. 점도 지수는 실제 점도 또는 SAE 점도와는 관련이 없지만, 점도 변화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점도 지수는 보통 지표로만 사용됩니다. 

엔진오일을 위한 저온 펌핑 성능 테스트와 고온 마모 테스트 결과를 보는 것이 엔진의 성능을 판가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개, 멀티그레이드 오일 (0W-40, 10W-30 등)은 점도 지수가 높습니다. 모노그레이드 오일 (SAE 30, 40 등)은 점도 지수가 낮은 편입니다.

Q. 자동차의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일 양 부족, 오일 펌프의 고장, 오일 압력 센서 고장, 오일 시스템의 막힘 또는 오일에 거품 과다 발생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경우, 엔진을 재빨리 안전하게 꺼야 합니다. 오일 압력이 낮은 채 엔진을 계속해서 작동하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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